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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형 광고 심의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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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의세칙

제1조(심의대상 기사형광고)
① 심의기구 기사형광고 심의운영규정 제2조제1호의 기사형광고로서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심의의 대상이 되는 것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광고주가 제작한 기사형 광고
2. 신문, 잡지,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 등이 제작한 기사형광고
제2조(기사형광고 편집기준의 세부기준)
①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1조(광고의 명시)의 “광고”라는 명시 없이 기사형광고에 “특집”, “기획”, “신상품소개”, “협찬”, “소비자정보”,
“스폰서특집”, “스폰서섹션”, “Promotion” 등과 같이 기사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다음의 기사형광고는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1조(광고의 명시) 위반으로 보지 아니한다.
1. 일반기사와 구분된 박스 등으로 독자가 명료하게 광고로 인식할 수 있는 기사형광고
2. 헤드라인이나 제목카피에서 광고하고자 하는 기업명, 상품명 등의 명시, 또는 광고 대상물의 사진이나 이미지를 보고 독자가
명료하게 광고로 인식할 수 있는 기사형광고
3.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익적인 기사형광고
③ 의료기사형광고의 경우 ‘의료광고심의인증필’은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1조(광고의 명시)의 ‘광고’라는 표시로 보지 아니한다.
④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3조(오인 유도 표현 금지)에서 “광고”의 명시 없이 기사로 오인하게 유도하는 표현으로 “뉴스”, “탐방”, “취재”,
“인터뷰”, “글 ooo기자” 등의 용어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⑤ 다음 각 호와 같이 기자명을 밝히는 등 형식적으로 기사 요건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내용적 으로 취재 기사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특정 광고주나 상품에 대한 상업적 광고를 주목적으로 하여 독자로 하여금 오인케 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기사가 아닌 광고로
판단하여 심의규정을 적용하며, 다음의 경우에도 광고로 판단한다.
1. 여러 매체에 유사한 내용이 게재된 경우
2. 동일한 매체에 연속적 · 중복적으로 게재된 경우
⑥ 다음 각 호의 경우는 기사형광고로 보지 아니한다.
1. 기업 또는 상품 선정과 관련하여 선정주체와 객관적인 선정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경우
2. 독자에게 뉴스성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단신기사로 인정되는 경우
제3조(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위반건수 산정)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위반건수는 다음과 같이 산정한다.
1. 신문의 경우,
가. 본지에 실리는 기사형광고는 건별로 상정
나. 섹션면 복수페이지에 걸쳐 광고가 연결된 경우 면별로 산정. 단, 섹션 주제에서 벗어난 기사형광고는 별건으로 산정
다. 동일광고가 일자별로 게재될 경우 1건으로 산정
라. 하나의 박스에 여러 개 광고가 게재될 경우 1건으로 산정
2. 잡지의 경우,
가. 페이지별로 위반건수 산정
나. 복수페이지에 걸쳐 동일광고가 연결될 경우 1건으로 산정
제4조(기사형광고 심의결정 세부기준)
① 심의기구 기사형광고 심의운영규정 제12조 제1항 심의결정과 관련한 세부기준은 제2항 및 제3항과 같다.
② 신문의 경우,
1. 전면 크기 광고 중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1조(광고의 명시) 위반은 ‘경고’ 결정
2. 전면미만 크기 광고 중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1조(광고의 명시) 위반은 ‘주의’로 결정하되, 이 경우 ‘주의 3건’은 ‘경고 1건’ 결정으로
간주
3.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2조(광고 크기에 따른 표시) 및 제3조(오인 유도 표현 금지) 위반은 각 ‘주의’로 결정하되, 이 경우 ‘주의
5건’은 ‘경고 1건’ 결정으로 간주
③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서비스(추후결정)
④ 잡지의 경우,
1. 2면 이상 복수페이지에 걸쳐 연결되는 광고 중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1조(광고의 명시) 위반은 ‘주의’로 결정하되, 이 경우 ‘주의
3건’은 ‘경고 1건’ 결정으로 간주
2. 단면 페이지 광고 중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1조(광고의 명시) 위반은 ‘주의’로 결정하되, 이 경우 ‘주의 5건’은 ‘경고 1건’ 결정으로
간주
3. 기사형광고 편집기준 제2조(광고 크기에 따른 표시) 및 제3조(오인 유도 표현 금지) 위반은 각 ‘주의’로 결정하되, 이 경우 ‘주의
10건’은 ‘경고 1건’ 결정으로 간주
제 5조(기타 정기간행물의 준용)
위 심의세칙에서 언급되지 아니한 정기간행물 및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서비스에 게재된 기사형광고는 발행주기와 판형에 따라 신문 또는 잡지의 경우를 준용한다.